CSV포터상

본문 바로가기

CSV포터상

Porter Prize란?

새로운 미래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부상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접근법을 활성시키고자 CSV 이론의 창시자인 하버드대 마이클 포터 교수와 공동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산업계의 선도 기업·기관을 심사 · 수상하고자 합니다. 제 1회 Porter Prize for Excellence in CSV는 국내 기업(기관)들의 경제가치와 사회가치 공동 추구노력에 대한 시상이며 향후 글로벌 시상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CSV(Creating Shared Value)란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조화시키는 경영기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자선활동, 지속 가능성에 대한 기존 관념에서 나아가 경제적 성공도 함께 달성하기 위한 방식으로 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입니다.

마이클 포터 교수 소개

  • 경영전략의 대가인 하버드대 마이클 포터 교수는 Porter Prize for Excellence in CSV 수상기업 선정을 위한 최종 심사에 참여하며, 지난 제1회, 제4회 CSV 포터상 시상식에 참석하여 수상기업들에게 직접 시상하였습니다.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 교수는 경영학과 경제학을 주로 연구하는 미국의 학자이며, 현재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Bishop William Lawrence University Professor로 재직 중입니다. 기업 경영 전략과 국가 경쟁력 연구의 최고 권위자인 마이클 포터의 연구는 전 세계 유수의 정부 기관과 기업, 비영리단체, 그리고 학계에서 널리 인용되고 있습니다. 마이클 포터는 '경쟁 전략', '경쟁 우위', '국가 경쟁우위', '경쟁에 관하여' 등 18권의 책과 수많은 저서들을 남겼습니다. 한 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최고의 저술에 주어지는 맥킨지 어워드를 여섯 번이나 수상한 포터 교수는 현재 경영과 경제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영향력 있는 저술가입니다. (출처 : 위키백과)

Porter Prize의 목적

Porter Prize는 우수 CSV 실천 기업·기관을 발굴 및 시상을 통해 미래경영 패러다임으로 부상하는 CSV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국내 산업계의 CSV 확산을 촉진하여, 나아가 경제적 성장과 사회적 문제 해결을 통한 창조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Porter Prize를 통해 한국 기업·기관으로 하여금 CSV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전세계 CSV 분야의 리더가 될 수 있는 기업·기관을 키워낼 수 있을 것입니다

조직구성 및 후원기관

심사위원(Jury Committee)

심사위원은 주최·후원기관의 대표, 경제 단체와 CSV 관련 전문가 등의 인사로 구성되어 응모 기업·기관의 CSV 사업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 및 심사하여 국내 산업계의 CSV 확산에 기여하게 됩니다.
심사위원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수상 응모 기업·기관 서류 및 심층 심사
- 시상 홍보 및 참여 독려

사무국(Secretariat)

CSV 포터상을 운영하는 산업정책연구원은 경쟁력, 브랜드, CSV, 지속경영분야에 대한 학술연구 및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기업의 전략개발 등 각 주체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다양한 핵심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연구를 수행합니다. 사무국은 시상식 행사 기획 및 운영의 역할을 합니다.

주관기관

산업정책연구원, 동아일보, 채널A

심사위원

심사는 심사위원이 담당합니다. 심사위원은 주최·후원기관의 대표, 경제 단체와 CSV 관련 전문가 등 CSV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인사들로 구성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Porter Prize의 응모, 심사, 수상에 관하여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Q 하나의 기관·기업에서 여러 사업부가 응모할 수 있습니까?
A 법인 기준으로 응모는 여러 부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단, 수상은 법인 당 1점만 수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 별 응모 및 수상이 가능하며, 지주사에서도 응모가 가능합니다.
Q 회사의 규모에 관계 없이 응모 가능합니까?
A Process 상은 민간부문의 경우 규모에 따라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으로 나뉘어 응모 가능합니다. 법인의 성격에 따라 공공부문과 비영리 부문, 해외기업의 국내현지법인으로 나뉘어 응모 가능합니다. Project상은 규모와 성격에 관계없이 응모 가능합니다.
Q 이메일 접수도 가능한가요?
A 우편 혹은 방문 접수만 가능하며, 마감일의 마감시간 도착분에 한하여 접수 처리됩니다.
Q 시상에 응모하기 위해서 비용이 발생합니까?
A 본 시상은 응모와 심사를 위한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심사를 통해 수상기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일체의 금전적 거래나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 단, 수상기업의 최종 결정 이후 독점적 언론파트너인 동아일보 및 채널A에 한하여 일체의 홍보 및 광고를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비용은 의무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입니다.
Q 공적서 목차의 모든 항목을 작성하여야 접수가 가능합니까?
A 응모하시는 부문의 심사기준을 참고하여, 심사에 필요한 필수 요소만 작성하여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Q 공적서 작성시 응모 기업·기관에서 하는 여러 개의 CSV 사업을 작성하는 것이 심사에 유리하게 작용합니까?
A Project 부문의 상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심사하기 때문에 응모하고자 하는 대표 CSV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적절하나 여러 부문에 응모할 경우에는 해당 부문의 심사기준에 적합한 프로젝트의 성과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