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V 기업현황 조사

본문 바로가기

CSV 기업현황 조사

CSV 기업현황 조사는 국내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 및 사회·환경적 비즈니스 현황을 파악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신산업성장동력 발굴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는 조사입니다.

조사 실시 배경 및 목적

CSV는 2011년 처음 개념이 제시된 이래 기업의 경제적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으로부터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CSV의 초기 도입기를 거치고 있는 현 기업들의 CSV 모델은 비즈니스 성장보다는 사회 발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CSV 기업현황 조사는 기업 규모별, 산업별, CSR 현황 등에 따라 추진되는 사회·환경적 비즈니스 사례를 조사하여 향후 CSV 비즈니스 확산과 산업계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부정책 수립 및 지원책 발굴에 기여하고자 2014년 CSV 기업현황 조사가 실시되었습니다.

본 조사는 국내 기업이 추진 및 계획 중인 CSV사업의 유형을 파악하여 한국형 CSV모델을 발굴 및 산업계의 사회·환경적 위기와 기회 진단을 통해 국내 기업의 사회·환경적 비즈니스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부 정책의 근거자료로 활용하여 기업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CSV사업 지원방안 마련 및 제도 개선 등 현장 중심의 정책 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조사 대상 및 방법

조사대상 : 사회·환경적 비즈니스를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인 기업의 전담부서(예: CSV 담당부서)
(국내 시가총액 및 매출액 2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함)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을 통한 1:1 온·오프라인 조사

조사항목

CSV 기업현황 조사는 CSV 사업이 아직 국내에서 초기단계임을 고려하여 ‘사회·환경적 이슈를 고려한 비즈니스’로 영역을 규정하여 설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환경적 이슈를 고려한 비즈니스란?

기업이 직면한 사회·환경적 이슈들을 기업 본연의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적 이익과 기업의 이익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도록 기업 비전 및 전략 목표 등과 연계하는 것을 의미
(공유가치창출, 사회혁신 비즈니스, CSR 3.0, 포괄적 비즈니스 등의 개념을 포괄함)

참여방법

기업의 CSV 모델 현황을 진단해보고자 하는 기업은 모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 및 참여 방법은 아래 문의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 CSV 기업현황 조사 담당자 02-360-0787

조사결과

CSV 기업현황 조사결과는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