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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윤리 브리프스 2020년 5월호 "빅데이터와 기업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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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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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를 높이는 청렴경영 가이드 "기업윤리 브리스프"

 

빅데이터란 사람들이 IT 기기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심리 및 동향 분석에 용이하고 인간의 행동 방식을 계량화하여 분석할 수 있어 신사업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동시에 사생활 침해, 개인정보 유출, 차별 및 양극화의 심화 같은 부작용의 우려도 큽니다. 빅데이터의 유익을 최대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올바른 데이터 윤리의식이 필수적입니다.

올해 1월, 데이터 3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국내에도 본격적인 데이터 경제의 포문이 열렸습니다. 동시에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담론 형성도 시급해졌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일상 속 깊숙이 들어와 있는 빅데이터 기술의 글로벌 동향과 제기되고 있는 윤리적 이슈들을 두루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문가코칭 - 빅데이터와 기업윤리

사례돋보기 - 빅데이터 - 최고의 비서인가, 무서운 감시자인가?

보고서리뷰 - 개인정보보호 분야에서의 디지털 윤리 정책 동향

SDGs로 알아보는 기업윤리 - 국내 기업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 사례(2)

문화 속의 기업윤리 - 데이터를 믿는 인류 -『호모데우스』

데이터 3법 개정안 주요 내용

 

* 본 원에서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의뢰로 기업윤리 브리프스를 기획/제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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