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SM포럼] 포스코 기업시민이 되다 > 조사∙연구 자료

본문 바로가기

조사∙연구 자료

[윤경SM포럼] 포스코 기업시민이 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11-06

첨부파일

본문

포스코 기업시민이 되다 

양원준 (포스코 기업시민실 실장)
 

 

본 게시글은 2019년 9월 윤리SM포럼 정기모임에서 양원준(포스코 기업시민실 실장) 

 포스코 기업시민이 다』 주제를 바탕으로 한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지난 9월 27일, 2019년 윤경SM포럼 9월 정기모임이 롯데호텔 가네트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정기모임은 양원준 포스코 기업시민실 실장께서 ‘포스코, 기업시민이 되다.’라는 주제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100년 기업으로 재도약 하기 위한 전환점

포스코는 지난 5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회사로 자리 잡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해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의 가치에서 성장동력을 찾았습니다. 


포스코의 기업시민은 기존 CSR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넘어, Next 50년을 이끌어 갈 지향점인 경영이념을 의미합니다. ‘기업시민’의 핵심적 의미를 모든 업무와 일상에 녹여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기업가치의 향상과 사회의 긍정적 변화까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


 

포스코의 ‘기업시민’ 추진 배경과 의미


오늘날의 사회문제는 점점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도 확대되고, 기업은 기존의 일방적 사회공헌활동을 벗어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포스코는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시민’ 역할을 위해 기업시민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적용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기업에 시민이라는 인격을 부여한 개념으로 포스코의 기업시민이란 사회와의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선순환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회구성원으로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기업을 뜻합니다.


 

포스코의 ‘기업시민’ 추진 체계


첫째, 기업시민 경영이념과 비전 수립

포스코는 2018년 7월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With POSCO’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비전 달성을 위한 3대 추진방향은 Business, Society, People로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가치의 창출, 그리고 직원의 행복이 동시에 고려되는 균형 잡힌 성장을 추구하는 것으로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기업시민 거버넌스 체계 구축 

기업시민 추진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CEO 직속 ‘기업시민실’과 이사회 자문기구인 ‘기업시민위원회’ 신설, ‘기업시민 러브레터’를 통해 내부직원뿐만 아니라 그룹사, 협력사까지도 소통하며 기업시민의 가치를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담은 기업시민헌장 선포하여 향후 포스코가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가치를 내재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셋째, 기업시민 대표 활동

포스코의 기업시민 정신으로 실제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우선,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혁신 생태계를 만들어 갔습니다. 2004년부터 시작한 성과공유제, 현장 혁신 프로그램 QSS(Quick Six Sigma)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또한 지역사회는 포스코의 상생파트너이기 때문에 지역 문제에 해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교육재단을 통한 지역사회 인재양성 힘쓰며 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는 자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재능 기부를 통한 ‘Change my town’을 통한 주변 이웃을 돕는 아이디어 공모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이와 같이 광범위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기업시민 포스코’가 갖는 의미를 논의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쟁력을 제고하는 방법으로 사회와 더불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영전략의 확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윤경SM포럼은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논의의 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