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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SM포럼] 빅데이터 시대의 의미와 기업 경영 및 CSR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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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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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이터 시대의 의미와 기업 경영 및 CSR 전략

김진호 (서울 과학 종합대학원 교수)



본 게시글은 2019년 6월 윤리SM포럼 정기모임에서 김진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빅데이터 분석과 CSR』 주제를 바탕으로 한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지난 6 27, 2019년 윤경SM포럼 6월 정기모임이 개최되었습니다이번 정기모임은 ‘빅데이터 분석과 CSR’ 이라는 주제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시대의 의미와 기업 경영 및 CSR 전략에서의 빅데이터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공유하는 자리였습니다

 

▶ 인공지능의 역사

다트머스 컨퍼런스(1956)에서 인공지능(AI)라는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이후전문가 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대규모 데이터를 통한 기계 학습(머신 러닝)을 통해 미리 정의된 특정 형태의 문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을 개발함

 

현재 모바일센서, SNS 등 다양한 소스를 통한 거대 데이터와 이를 다루기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발전클라우드를 통한 데이터 접근성 강화 등 인공지능 기계학습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

 

▶ 인공지능을 향한 두 가지 시선

인공지능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아직 조사되지 않은 영역을 탐험하고 둘 사이의 균형을 통해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하는 강화학습이 부상함에 따라 이러한 인공지능의 발전을 향한 두 가지 시선이 존재

 

부정적 시선

긍정적 시선

미래 기술의 급격한 변화로 그 영향이 넓어져 현생 인류의 힘으로 기술을 이해하거나 따라잡지 못하여 로봇으로 인한 인류 멸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냄

 

사람의 능력을 뛰어넘는 강 인공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은 프로그래밍을 통한 제어 가능하며아직은 약 인공지능(Artificial narrow intelligence)의 시대로 뛰어난 연산능력을 인간의 업무 효율화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 시선도 있음

 

 

▶ 빅데이터의 특징과 활용 사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조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통찰력을 잇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치 창출을 추구하고 있음

 

[빅데이터 활용 사례]

 Google

빅데이터 활용의 선두주자로전 세계의 모든 정보를 재편하여 사용자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찾아주는 데이터 분석적 검색엔진 기술과 통계적 기계번역 시스템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음

 Linked In

사용자 행동을 데이터로 만들어 분석함으로써 성공한 대표 사례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정확한 구인구직 추천 시스템을 만들었고친구추천추천채용공고 등 데이터 제품 제공을 통해 기업의 긍정적 인식을 이끔

 

▶ 기업경영 측면의 활용 전략

(1) 빅데이터 시대 기업의 대응 전략]

경험과 감에 의한 경영을 넘어 고객과 시장에 대한 정보인 데이터 분석이 모든 의사결정의 중심이 되고 있음이에기업 혁신을 이끄는 가치창출을 위한 데이터 분석 기반을 조성하는 디지털 전환 대응이 핵심전략이 됨

 

(2) CSR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 NGO, 정부기관직원 등에게 어떻게 인식되는가이므로 지속가능성/CSR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유용한 툴로서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주기적 미디어 분석을 통한 전략적 혹은 커뮤니케이션 활동 계획을 수립반영하는 시스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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