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리포트18-02] 사회적 가치 측정법과 사례 > 조사∙연구 자료

본문 바로가기

조사∙연구 자료

[동향리포트18-02] 사회적 가치 측정법과 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7-30

첨부파일

본문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적 가치 측정법과 사례

 

[본문 요약]

 

본 보고서에서는 사회적 가치 측정의 동향과 과제에 대한 후속으로 구체적인 사회적 가치 측정법의 프로세스를 다루고자 함. 국내외 사회적 가치 공시에 대한 법/제도가 구축되고 산업계에서도 지속가능경영 성과 측정 고도화를 위한 방법론 및 지표 개발 노력이 확산되고 있어, 접근방식에 따른 사회적 가치 측정도구 일부를 소개하고 각 도구 특성별로 기업 사례와 함께 비교해보고자 함​

 

ㅇ 측정 도구 현황: 

 

- 화폐가치 환산 방식: 모든 활동의 사회적 가치를 화폐 단위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평가자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지표 결정 및 구체화가 가능함. 이로 인해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고 재무적 성과와 결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주관적 요소 개입으로 평가 결과의 상호 비교가 어려울 수 있으며, 사례별 분석으로 인해 평가 비용이 높음(예: SROI, PwC TIMM, KPMG True Value 등)

 

- 등급제 시스템 방식: 공통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기업 및 사업의 평가 결과를 등급제로 표기함. 명확한 평가 기준과 규칙을 공유함으로써 결과간 비교가 가능하나, 개별 기업의 특수성 및 변동성에 대한 유연성은 부족, 평가 항목이 아닌 성과는 반영되지 않음(예: GIIRS)

 

- 비용-효과 분석: 결과(영향력)에 따른 상대적 효과성에 근거해 성과 비율을 도출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임(예: 1000달러 당 10건의 응급실 방문 방지 효과). 사업성과 모니터링 및 측정이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나, 목적한 사회적 가치와 성과 간 연결성을 증명하기 어려움(예: 어큐먼펀드 BACO 비율, LBG Framework 등)

 

- 제품 사회적 영향 평가(PSIA, Product Social Impact Assessment): 제품 단위의 전과정 평가법(LCA, Life Cycle Assessment)과 유사하나, 환경적 측면 외 사회적 영향을 포함하여 최근 개발 및 시범 적용되고  있는 방법론으로, BASF, BMW 그룹, 필립스 등 기업 간 연구 협력을 통해 제품의 사회적 영향력을 진단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관련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음. 

 

ㅇ 측정 프로세스:

 

- 기업 및 사업의 사회적 가치 측정은 사업의 임팩트(Impact)를 분석, 데이터 화하는 일련의 과정임. 사업 특성과 목적, 평가 대상에 따라 단계가 세분화 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정의(Defining)-모델링(Modeling)-분석(Analyzing)-보고(Reporting)'의 단계를 따름. 이때 사회적 가치 측정은 정교한 비즈니스 모델링 단계에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Activities)의 목표한 변화(Outcome)와 '사회성과'로서 창출된 임팩트(Impact)의 측정을 의미함

 

ㅇ 산업계 사회적 가치 측정 사례:

 

- SABMiller '4e Path to Progress': 체코 맥주 양조기업 SABMiller는 라틴 아메리카의 소상공인 및 가계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한 실무, 리더십 교육 및 지자체 지원 등을 수행함. SROI와 LBG Framework를 통해 본 사업 성과를 측정한 결과, 5년 간 1,700만 달러를 투자하여 해당 지역 맥주 판매율 10% 향상, 소상공인 평균 매출 최대 17% 증가, 수입 2% 증가, 3,0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 및 범죄율 개선 성과를 달성함

 

- AkzoNobel True Price: 네덜란드계 글로벌 화학제조업체인 아크조노벨은 2014년부터 기업 활동의 경제적, 사회적, 인적, 자연적 영향을 고려한 가치 측정 연구를 시작해 자사 CSR뿐만 아니라 전체 사업의 영향을 측정, 평가하고 있음. 기업이 수행한 CSR 사업 중 하나로 도색작업을 통한 산타 마르타 지역 환경 개선 사업을 통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의 True Price는 약 1천만 유로에 상당함

 

- BASF&BMW 그룹 PSIA: BMW 차량에 장착하는 특정 타이어 제품의 전체 공정 과정에서의 사회적 영향력을 시범적으로 측정함. 원료인 강철과 천연고무의 조달을 포함한 전 과정에서 근로자의 근무 시간, 훈련, 일과 삶의 균형, 강제 노동 여부, 직업 만족도 등을 점수화하였음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