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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 주간] 제10회 기업가정신 컨퍼런스(사례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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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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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글은 제10회 기업가정신 컨퍼런스(2018.11.28)

 제6회 정부포상 수상 기업의 사례발표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사례발표1:기업과 사회의 파트너십: 사회적 가치창출 노력”, 엄상홍(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 부장)

1) CSR Philosophy

기존의 김장, 연탄 나눔과 같은 사회공헌 활동도 필요하지만 사회 문제의 혁신적 해결이 기업  의 근본 역할으로 보고 SK는 정관 개정안을 통해 이윤 창출 대신 사회적 가치 창출을 전면에 내걸음. 사회적 가치 창출은 SK의 지속발전가능성의 기반이기에, SK Innovation 은 이해관계자들의 지속가능한 행복을 만드는 것을 비전으로 하여 혁신적 사회문제 해결, 지속가능한 환경,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목표로 함.

2) SE History

(사회적 기업 발굴 및 지원 사업) 사회적 기업 발굴 및 지원 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12개 사회적 기업을 육성 중이며 300개의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음. 지난 10년간 사회적 기업의 의미 있는 양적인 성장이 있었지만,

(국가대표 Star SE 육성) 이제는 지속가능성이 담보된 질적인 성장이 필요하다 판단하여 기존의 사회적 기업 발굴 및 지원 사업 추진 방식을 전환해 국가대표 Star SE 육성을 새로운 목표로 정하고 천년누리전주제과를 1차 육성 대상으로 선정함.

3) Star SE Story

(공유 인프라) 천년누리전주제과를 Star SE로 키우기 위해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유 Infra Open Platform‘을 통해 정부, 공공기관, NPO, 타 기업과의 협력하였음.

(사업운영방안 컨설팅 지원) 기존의 전통적인 홍보 방식을 혁신하여 디지털마케팅을 통해 천년누리전주제과의 전주빵카페를 홍보하였고 매출 상승 목표를 이루었음.

(사회적 가치의 나비효과) Star SE를 육성한 데서 그치지 않고 천년누리전주제과의 Infra 공유를 통해 전라북도 전체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음.1Star SE의 성장 및 자립 궤도가 안착되면 2, 3SE를 추가 선정하여 육성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음. 천년누리전주제과 이후 모어댄, 우시산을 차기 Star SE로 육성하고 있음.

 

사례발표2: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실천”, 박준영(세진플러스 대표이사)

1) 회사개요

세진플러스의 이름은 지적장애1급인 아들의 이름을 따 만듦. 지적장애 아들과 같은 장애인 들이 사회 공동체로 함께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며 만든 회사임. 신규사업 도입을 통해 장 애인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속하고 있는 등 최고의 장애인재활 전문기업이 되고자 노 력 중에 있음.

2) 사업영역

(의류제조사업) 현재 세진플러스에서 제조하고 있는 것은 고기능성 의류로, 환경미화원 근무 복, 병원복 등을 제작하고 있으며, 더불어 장애인 맞춤 교복 및 의복을 제작하고 있음. 장애 인은 장애 유형별로, 개인별로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옷의 맞춤제작이 필요하나 공급처가 많지 않다는 사회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세진플러스는 장애인들의 유형에 따라 장애인 의류를 제작하고 있음. 향후 장애 유형 및 체형 데이터를 방대하게 수집하여 장애인 맞춤의 복의 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고부가가치 사업 플러스넬’) 하루에 버려지는 폐섬유 양은 서울기준으로 약 250톤임. 폐섬 유 불법소각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매우 심각함.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플러스넬사업을 시작 함. 플러스넬은 소각, 매립되는 섬유폐기물을 수거하여 여러 공정을 거쳐 패널을 제조하는 것으로, 온실가스배출을 절감하고 접착제 및 수지를 사용하지 않아 유해물질 방출이 없는 친환경 제품임. 공공기관 및 대학 내 벤치와 내부 인테리어 시공 등으로 활용되고 있음.

3) 직무교육 프로그램

(4-4Program) 4-4Program은 장애인의 소정근로시간 8시간 중 4시간은 근로, 4시간은 문화예술교육과 직무교육을 진행하여 신체감각적 발달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여 장 애인 스스로 자립 가능한 삶을 영위하도록 유도하는 프로그램임.

4) 향후 계획

세진플러스는 향후 일자리, 직무교육, 주거와 식단이 결합된 장애인 공동체마을을 설립하 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사례발표3: “사회적 가치창출과 실버 택배”, 이승현(CJ대한통운 CSV경영팀 과장)

1) CJ대한통운 CSR·CSV

물류핵심역량과 노하우기반의 차별화된 CSV모델을 통하여 사회적,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CSV로는 실버택배, 휠소터 분류 도우미, 고객사, 협력사 연계 일자리 사업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하고 있으며, CSR로는 친환경 사업뿐만 아니라 교육사업, 독거 어르신 도시 락 배달 등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음.

2) 실버택배

(노인빈곤 해소방안) 대한민국은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여 OECD 가입 국가 중 노인 빈곤율 1위이라는사회의 문제를 마주함. 실버택배는 시니어 빈곤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안된 CSV 사업으로 아파트, 주택단지 등에 위치한 배송거점에서 부터 인근 발송지까지 60세 이상의 인근 거주민 시니어가 친환경 전동 카트를 활용하여 배송하는 프로그램임.

(Collective Impact) 실버택배는 CJ대한통운뿐만 아니라 한국시니어클럽협회, 각 지자체, 보 건복지부, 한국노인인역개발원 등이 함께 협력하고 있음.

(실버택배의 가치) 실버택배는 시니어에게 안정적인 수입을 제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가 치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나아가 택배배송 시 친환경 전동카트를 사용해 환경영향을 감소하 고자 노력 중에 있음. 또한,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부가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CJ대한통운의 실버택배는 미국의 비즈니스 매거진인 FortuneUN SDGs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효용성을 인정받았음.

(실버택배의 확장성) 실버택배는 현재 서울 성북구 지역에서 마을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 회적 기업에 의해 활용되어 생활 편의서비스까지 결합시킨 형태로 확장됨. 아울러 저소득층 주부/여성, 발달장애인 등 수혜계층 확대를 바탕으로 취약계층 일자리 생태계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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