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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 자료

[CSV포럼] CSV 비즈니스 모델링: 1Day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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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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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글은  10월 CSV포럼(2018.10.19)에서 (주)베네핏의 콘텐츠를 활용한

1Day 워크숍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으로 (주)베네핏의 진행을 통해 수행되었습니다. 

 

 

1) 워크숍 진행 배경

  • ​이번 포럼은 기업 및 공공기관의 지속가능경영, CSV 전문가를 대상으로 기업 역량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솔루션 모델과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됨
  • 이에 워크숍은 사회혁신 비즈니스 모델 발상도구(툴킷)을 개발한 (주)베네핏의 진행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이슈 선정, 아이디어 도출, 솔루션 개발 및 구체화 과정으로 운영됨

2) 단계별 프레임워크
  • ​워크숍은 총 5개 단계로 구성하여 이슈 발굴에서부터 솔루션 아이디어 도출, 전략 구체화에 이르기까지의 각 과정별 과업을 통해 수행하였음. 이슈 선택과 아이디어 제시를 보다 용이하게 하고자 주제별 강의와 함께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활용함

  • (1단계: 이슈 발굴) ​이슈발굴을 위해 미국 비영리단체 사회발전조사기구(Social Progress Imperative)에서 개발한 사회발전지수(SPI, Social Progress Index)와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접목한 베네핏 툴킷의 '문제 카드'를 활용함 

    • (SPI) 소득과 성장률 위주의 GDP 개념을 넘어 사회환경적 측면의 성과를 측정하는 50개 지표로 (1)Basic Human Needs, (2)Foundations of Wellbeing, (3)Opportunity 측면에서 국가별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함
    • 베네핏은 SPI의 3개 측면에서 SDGs를 분류하여 사회문제 이슈를 36개 유형으로 나누고, 해결하고자 하는 이슈의 정의와 발굴을 지원함

  • (2단계: 이슈 선정) '이슈사분면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발굴한 이슈 중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범위를 좁힘

    • (이슈사분면 프레임워크) 이슈별로 대중성과 시장에서의 주체(기업)의 포지션을 기준으로 이슈를 평가함

    • 1단계에서 발굴한 이슈를 대중성(비즈니스 상 시장성 및 시장규모)과 포지션(주체의 해결 가능성)에 따라 분류·평가하며, 1사분면(대중성이 높고, 주체 해결 가능성이 높은)에 가까운 이슈를 선정함 
    • 이후 선정한 이슈로 인한 피해를 프레임화 하고, 수치화 과정을 거침

  • (3단계: 아이디어 도출)  CSV 전략 수립을 위한 3단계에 따라 아이디어를 도출함

    • (1)제품·서비스·시장의 재구성, (2)가치사슬의 개선, (3)클러스터 재구성 단계에 따라 아이디어 도출
    •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기법을 활용해 조원별 아이디어 도출, 그룹화 하고 콜렉티브임팩트 도출에 적합한 이슈와 아이디어를 최종 선택함

  • (4단계: 해결책 구체화)  CSV 전략 수립 단계별로, 수익 창출형, 또는 자원·비용 절약형 비즈니스를 분류하여 각각의 활동 단계가 CSV 전략 수립 3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활동 목표와 성과 지표를 설정함 


  • (5단계: 집합적임팩트 구성) CSV 임팩트에 따른 지표 설정 및 측정 방식 구체화

    • (1)사업을 통해 사회문제로 인한 피해를 줄인 성과, (2)사업의 수혜 대상을 고려하여 CSV 지표와 측정 방식을 구체화함
    • 경제적 지표(수익 창출, 비용 절약 등)와 사회적 지표(소셜 임팩트)를 각각 설정하고 주체의 활동과 성과 지표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도식화함

 

3) 워크숍 진행 결과

  • 워크숍 진행 결과 다음과 같이 각 조별 이슈 선정에 따른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도출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집합적 임팩트를 구성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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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

문제

목표 

지표 

솔루션 

수익구조 

 전략

 환경

미세먼지

차량이용률

감소

차량 이용률(%)

차량공유모델

공유차량

이용료

카풀 이용회비

차량 공유로 

도로 위

차량 감소

폐기물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

폐기물 감소율

친환경 제품

매출 및 점유율

생분해 플라스틱 개발지원

포장원료 절감

폐기물

처리비용 감소

기술개발 중소기업 지원

생산체계 개선

온실가스

메탄 배출 저감

메탄 배출량

친환경 사료

정부 보조금

제품 매출액

친환경 사료 사용으로 메탄 배출 저감

지역

활성화

농촌지역

고령화

지역사회 및 

공동체 활성화

창출 일자리 수

경제적 수입

자립지원센터

지역특산물

매출

친환경

전력판매수입

지역특화제품 개발로 경제적 자립 지원

친환경 전력 생산으로 추가수입 확보

건강

보건

식품건강

식생활 개선

식품 지원률

대사증후군 환자

발생 감소율

제품개발/

유통망 개선

건강제품매출

유통비용 절감

지역 협동조합,

직거래 장터 등 유통 단순화

맞춤형 제품 개발

취약계층의료

취약계층

의료지원 확대

취약계층 사망

감소율

취약계층 건간검진율 상승

의료지원

서비스 확충

(사무국)

정부보조금

ICT 활용

원격 의료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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