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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포럼] 사회성과 측정 방법론 개발 현황 및 향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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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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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글은  7월 CSV포럼 정기모임(2018.7.24) 중

박정원 사회적가치연구원(CSES) 수석연구원께서 발제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1) 국내외 사회적 가치 측정 현황

(측정니즈 확산) 국내외 정부기업비영리 등 주요 섹터 구성원 간에 활동결과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자 하는 니즈가 증가함

 

가. 1섹터(정부)

​- 법적 근거에 따라 지원 대상 선정,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목적으로 사회적 가치 측정 니즈가 증가한 반면, 충분한 선행연구와 일정한 평가 기준이 없어 표준 정립이 필요한 시점임

(지원 대상 선정) 정부차원의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을 위한 기업평가 기준과 측정 모델을 개발

- (공공기관 경영평가)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평가항목에 사회적 가치 신설 및 평가 점수 비중이 높아짐

 

나. 2섹터(기업)

저성장 시대의 지속과 함께 재무평가만으로는 성과 창출에 한계를 보여, 기업성과 측정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기 위함. 주로 비즈니스 성과의 내부 관리 및 외부 공시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평가를 수행함

- (대내외 비재무공시 요구) GRI 보고지침, SASB (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유럽 IR (Integrated Reporting) 비재무 가치 측정 회계기준 등 여러 국제기구차원의 정보 공개 요구에 대응하여 다양한 평가 기준과 방법론이 개발되고 있음

 

다. 3섹터(비영리)

비영리 기관의 성과는 객관적인 지표 측정과 관리가 특히 어려움(: 기부금). 이에 이전부터 기업 또는 기관 투자유치, 활동의 투명성 및 대외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위해 재무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수치적으로 공시하기 위한 시도를 해왔음(: GIIN IRIS 지표, SROI, B-Lab GIIRS 점수 등)


2) SK의 사회성과 측정 현황

SK는 사회적 성과를 보다 전문적으로 관리하고자 재단법인 사회적가치연구원(CESE)을 발족하여 사회성과와 가치 측정 연구를 일임하였음. SKSPC(Social Progress Credit, 사회성과 인센티브)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공공, 민간 대·중소기업, 연구자와 실무자간 협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자 함

​(측정 목적) SK는 사회적 가치를 벤치마킹 포인트로써 외부와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하고 내부적으로도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화폐 단위로 기업과 사업의 사회적 가치를 통일하여 측정 및 관리하고자 함

(측정 의의) 측정값의 정확성과 신뢰성보다는 기업이 앞으로 관리할 지표를 확정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미래성과 창출전략을 마련하는 것에 의의가 있음

 

가. 사회성과 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 SPC)

(사업 목표) 사회적 기업 경영 어려움 해결 및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기업의 회계연도 기간 내에 창출한 사회적 기여분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하고자 가치 측정을 시작함. 현재까지 130여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함

- (측정 원칙) 이해관계자 범위 내 편익과 비용 측정, 화폐가치 환산 원칙, 보수적인 기준 적용을 원칙으로 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값(proxy) 제시

- (측정 범위) 직접성과 중 시장에서 보상되는 성과(: 판매수익)를 제외한 미보상 영역과 간접성과로서의 사회적 임팩트(: 사회 취약계층이 느끼는 삶의 변화)를 합산한 실질적 성과를 측정

(측정 한계와 과제) 저개발국가와 같이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시장가격이 없고 경쟁사도 없는 미성숙 시장에서는 사회적 기업 제품의 적정가격 책정과 사회성과의 화폐화 적용에 한계가 있음. 국내외 헌법, SDGs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판단 근거에 기반해 지속적인 논의 및 상호 협의 과정이 필요함

 

나. SK 더블바텀라인(Double Bottom Line, DBL)

(정의) 매출액과 매출원가, 당기순이익 등 재무지표 측정 및 관리를 싱글바텀라인(SBL, Single Bottom Line)이라고 한다면, SK는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편익(+)과 비용(-)으로서 회계기준에 반영, 기업재무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고려하고자 DBL로서 의지를 표명함

(목표) DBL은 내부 경영관리 차원에서 성과 규모에 상관없이 영리기업의 사회적 성과관리 영역을 확고히 하고 이를 반드시 측정하고자 추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임. 이는 사회적 성과 창출 최대화가 목표인 공기업과 구분됨

(가치 영역) SK DBL 상 사회적 가치는 (1)비즈니스 사회성과와 (2)사회공헌 사회성과로 구분

(1) 비즈니스 사회성과: 기업 사회과정과 그 제품/서비스를 통해 창출되는 비즈니스 기반 사회성과

(2) 사회공헌 사회성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부가적 사회성과

 

3) 사회성과 측정 추진방향 및 과제

•사회성과 측정은 (1)판단기준의 모호성, (2)미성숙 시장의 성과 측정 어려움, (3)()영역의 가치 고려 어려움 등 현실적으로 다양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무자와 연구자 사이에 많은 합의가 필요함

​ 목표가 이윤창출인지 또는 사회공헌인지, 기업 유형이 영리기업 또는 사회적 기업, 공기업인지를 구분하고 이에 따라 측정방법과 이용 데이터를 협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

 

4) 맺음말

범국가적인 성과측정과 공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사회적 가치 측정은 필수불가결하며, 결국 현재 측정 가능한 영역에서 시작해 지속적으로 대상과 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함

사회적 가치 창출은 결국 다수가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서이며, 최대 다수의 공감을 위해서 인륜적인 판단기준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측정기준의 정립과 시스템 구축을 위한 논의가 지속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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