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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2018 CSR 체감도 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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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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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속가능경영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기업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체감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전국 17개 시/도 거주 만 20~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1:1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국민의 CSR 인식수준 진단 및 CSR 개선 영역을 확인하고 추후 기업 전략과 정부의 지속가능경영 확산 정책 방향에 국민의 공감대와 의견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한국기업 CSR 체감도 조사 결과

 

"한국기업 CSR에 대한 대중 인지도는 낮은 수준, 보다 대중적인 한국기업 CSR 정보 확산 노력이 필요함"

 

<주요 시사점>

   ▶ 국민의 CSR 인지도 보통 이상, CSR 중요 영역은 '소비자 안전' '기업윤리', '일자리' 

   ▶ 한국기업 CSR에 대한 평가는 다소 부정적, 원인은 한국기업의 '운영 불건전성'

   ▶ 현재의 CSR 규모와 수준 확대, 환경영역으로의 기업 책임 확장 요구가 커지고 있음

   ▶ 국민 체감도 향상을 위해 대중으로의 CSR 활동 정보 확산 노력이 필요함

 

[1] 국민의 CSR 인지도 보통 이상, CSR 중요 영역은 '소비자 안전' '기업윤리', '일자리'

​ - CSR 인지도 평가 점수는 7점 만점 중 4.14점(보통 4점)

 - 17개 CSR 활동 분야를 대상으로 국민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CSR 영역 조사 결과, '안전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이 1위, '윤리경영'이 2위, '법규 준수'가 3위로 나타남.

 순위

  CSR 영역

 1

 안전한 제품(서비스) 제공

 2

윤리경영 

 3

법규 준수 

 4

기업정보 공개 

 5

소비자 권익보호 

 6

일자리 창출 

 7

친환경 제품(서비스) 제공 

 8

소비자 소통 

 - 전반적으로 소비자로서, 개인의 안전과 권리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미디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제품 안전성 논란의 영향을 일부 받은 것으로 보임

 

[2] 한국기업 CSR에 대한 평가는 다소 부정적, 원인은 한국기업의 '운영 불건전성'

  - 한국기업의 CSR에 대한 국민 평가점수는 7점 만점 중 3.47점으로 보통(4점) 미만임 

  - CSR 세부영역별 평가에서도 일부 경제성 관련 항목을 제외하고 보통을 하회했음

  - 부정적 평가의 원인 1위는 '기업의 비윤리적 관행과 부정부패', 2위가 '건전한 지배구조의 부재', 3위가 '협력사와의 불공정거래 관행' 등으로 나타났음

 

[3] 현재의 CSR 규모와 수준 확대, 환경영역으로의 기업 책임 확장 요구가 커지고 있음

​ - 전체 응답자의 58.8%가 기업의 규모와 수준에 따른 CSR 확대, 34.5%가 대·중·소 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이 현재 CSR 수준보다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함 

 - 현재 중요한 사회적 이슈 중 기업 역량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조사 결과, 상위 5위는 '양질의 일자리 부족', '환경오염 및 파괴', '기업 양극화', '부정부패', '에너지부족 및 불평등' 순임

 - 이 결과와 2017년도 조사 결과를 비교했을때, 기업 책임 영역으로 환경과 에너지 영역에 대한 기대가 추가되었음

 순위

 2018 기업 책임영역

2017 기업 책임영역 

 1

양질의 일자리 부족 

양질의 일자리 부족 

 2

환경오염 및 파괴 

동반성장 

 3

기업 양극화 

사회 취약계층 증대 

 4

부정부패 

부정부패 

 5

에너지 부족 및 불평등 

지역 및 국가간 불균형 

 

​[4] 국민 체감도 향상을 위해 대중으로의 CSR 활동 정보 확산 노력이 필요함

 - '환경보호 활동', '에너지 부족 및 불평등' 등 특정 영역에 대한 낮은 인지도 결과는 기업 CSR에 대한 정보 접근성이 제한적이어서 대중 인식 개선 효과를 보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보임

 - 이에 대중차원의 한국기업 CSR 정보 확산 노력을 통해 국민 체감도 향상이 필요한 시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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