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V와 가치창출 메커니즘: 소셜벤처를 중심으로 > 조사∙연구 자료

본문 바로가기

조사∙연구 자료

CSV와 가치창출 메커니즘: 소셜벤처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7-12-18

첨부파일

본문

CSV와 가치창출 메커니즘: 소셜벤처를 중심으로 


저성장 양극화 고착 등 사회 갈등으로 인하여 개인을 넘어 사회구성원간의 가치를 공유하는 자본주의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주목하기 시작함. 이러한 배경에서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경제주체인 소셜벤처를 가치창출 관점에서 정의하고 갈등 관계에 대한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소셜벤처의 가치창출 메커니즘이 영리기업에 주는 전략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본문요약]

ㅇ 소셜벤처와 CSV는 모두 사회문제 해결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음

-      그러나, ‘사회가치경제가치가 지닌 본질적인 상충 성격을 극복하고 상승관계로 발전시키기 위한 가치창출 메커니즘을 설계할 필요가 있음

 

ㅇ 본 리포트에서는 소셜벤처가 사회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크게 4가지(자선적 기부, 운영적고려, 협력사와의 상생, 제품 및 서비스 판매)로 나뉘고, 각 유형에 따라 발생하는 갈등관계를 소개하고자 함

 

1)    자선적 기부경제적 수익인 영업이익을 전부 기부로 연결되면서경제가치의 희생이라는 큰 갈등관계를 맺고 있음

2)    운영적 고려경영관리에 사회가치를 반영하면서 경제적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자본주의 구조 때문에 갈등관계가 발생함

3)    협력사와의 상생조달 단계에서 사회가치를 창출하는 유형으로 기존의 거래 방식과의 비용 격차로 인한 갈등 관계가 발생함

4)    제품 및 서비스 판매제품이나 서비스에 사회적 가치를 담는 유형으로 가치사슬 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해결하여 갈등 수준이 낮음

 

ㅇ 영리기업의 특성상 복수 가치를 추구하는 소셜벤처의 비즈니스 모델을 직접 채택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영리기업과 소셜벤처의 공동 협력을 통해 사회공헌 분야를 치환하여 신시장 개척과 사회적 기여 확대를 도모해야함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