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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글로벌화와 CSR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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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7-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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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글은 2017 제4회 CSV포럼 정기모임(2017.11.02)에서

이재혁 고려대학교 교수가 발제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1)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업인식 변화

​ ​기업이 이윤 창출을 위해 시장 점유율, 순수익 등의 양적 성장 지표를 중요시 하던 반면, 최근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기업가치의 발전을 포함한 질적 향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개념이 전환되고 있음

 

​ ​기업의 질적 향상은 이윤 창출과 함께 환경과 사회, 거버넌스 분야에서 적합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의 확보가 될 수 있음. 기업 지속성 관련 지표의 예시로 일하기 좋은 기업, 사회적 평판이 좋은 기업 순위 등이 있음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경제적 가치는 물론 사회 전반의 이익을 위해 사회 및 환경가치를 함께 추구함으로써 발전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경영전략임. 따라서 CSR은 단순한 사회공헌 및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이해관계자가 함께 고민해야 하는 이슈임

 

​ ​글로벌 기업에게 CSR은 새로운 지속성의 유지뿐만 아니라 미래 시장 개척을 위한 중요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음. 그러나 CSR은 새로운 도전이 아닌, 기업 고유의 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환경 및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역량개발전략이라 할 수 있음

 

​ ​또한 CSR은 경쟁우위임과 동시에 진출 장벽이 되기도 함. 특정 장소와 제품에 국한되지 않는 국제통용 CSR경영을 추진하기 위해서 기업은 환경 및 사회문제에 대해 전사적 대응을 수행하고 국제사회에 제시할 수 있도록 객관적 지표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3) 글로벌 CSR 동향

​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 CSR은 새로운 도전과제가 되기도 함. 특히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의 국가에서 CSR활동은 해외 기업 유치 및 사업 허가를 위한 중요 평가 수단임. 또한 정부뿐만 아니라 글로벌 NGO, 미디어에서도 CSR을 통한 기업의 평판, 인권 및 환경문제에 대한 노력 등은 주요 관심 대상임

 

​ ​(정부 차원) 최근 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에서 CSR활동에 대한 정부의 역할이 강화되는 추세임. 인도네시아는 환경 분야에서 비위험 물질 폐기물 처리업의 외자 지분을 95%까지 허용했음. 인도의 경우 자국 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순수익의 2%CSR활동에 사용하도록 법제화함으로써 강력한 정부 규제를 공표했음. 베트남 정부는 환경, 여성 및 인권 문제에 대해 베트남 진출기업 활동을 직접 감시하고, 기업의 CSR사업 전략을 논의하는 등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기도 함

 

​ ​(NGO 및 미디어) 글로벌 시민단체는 기업의 사회·환경 영향에 대한 감시를 강화함. 본사뿐만 아니라 2, 3차 협력업체의 평판 또한 기업의 책임으로 전가되면서, NGO는 기업의 새로운 사회적 비용이 되고 있음. 한 예로, 그린피스 스위스 지부는 환경오염, 인권침해 등을 기준으로 세계 최악의 악덕 기업 수상명단(Public Eye Award)을 공개하기도 했으며, 지속적 개선의 여지가 없는 ‘Life time awards’ 명단을 발표하기도 함

 

 

4) 글로벌 CSR 전략

CSR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의 CSR전략 마련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

 

① 단계별 접근

- (1단계) 현재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리뷰하고 업과 관련된 경쟁우위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발굴함

- (2단계) CSR 활동에 대해 분명한 성과를 제시할 수 있는 지표(KPI)를 마련함. CSR활동 기록, 사회적 평판 등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KPI 개발 및 관리가 기업의 차별화 포인트임

- (3단계) 글로벌 NGO와 미디어의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의 대응책은 기업 자체 규정의 엄격한 준수이며, 이를 통해 기업 행동에 합당한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음

 

② SDGs와 기업의 연계성

-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는 국제사회의 목표라는 점에서 CSR활동에 대한 글로벌 통용 언어(Universal Language)라고 할 수 있음. 2015UN개발정상회의에서 발표한 17SDGs169개 세부 목표는 전 세계 국가와 기업, 사회 모두가 치우침 없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핵심가치임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 의제67항은 유엔차원에서 모든 기업의 CSR활동의 촉구를 언급함. 2030년까지 모든 국가와 민간 기업은 각 SDGs에 대한 성과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함. CSR은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되고 있음

- (기업의 SDGs 활용 방향) 국가의 해외기업 유치는 결국 자국의 SDGs 증진을 위한 수단으로써 이용하기 위함임. 기업은 이에 대응하여 비즈니스 모델과 고유 업의 가치사슬을 다시 검토하고 SDGs와 연결할 필요가 있음. 이는 진출 국가에서 경쟁우위를 가진 CSR역량 발굴, 나아가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세부지표를 마련하기 위한 초석이 됨 

 

 

5) 맺음말

기업은 보유하고 있는 CSR역량에 대한 분석과 진척도를 달성 목표와 함께 투명하게 공개해야 함. 이를 위해서 기업은 자사의 CSRSDGs에 대한 이해도와 전략적 활용 정도를 파악하고 글로벌 차원에서의 운영 수준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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