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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 자료

[CSV포럼]소셜벤처의 가치창출 메커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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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7-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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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글은 2017 제3회 CSV포럼 정기모임(2017.09.27)에서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가 발제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1) 가치창출 관점에서의 CSV와 소셜벤처

회적 경제라는 커다란 테두리 안에서 공존해 온 CSV와 소셜벤처는 사회문제 해결과 비즈니스에 대한 접근방식, 가치창출 메커니즘 관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 CSV는 전략의 한 종류이고 소셜벤처는 조직의 유형이라는 점에서 형태가 다르나 두 가지 모두 사회가치를 내재한 비즈니스이며, 또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써 비즈니스에 접근하고 있음

 

 

2) 소셜벤처의 가치 창출

​ 한 기업의 경제적 이윤이 사회가치 부여에 사용되면서 매출 원가나 제공 비용을 낮추는 등 경제가치로 이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두 가지를 모두 추구하는 소셜벤처는 갈등 관계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갖게 됨

​ 미국의 한 연구에서 성공한 사회적 기업을 조사한 결과, 85% 이상의 기업들이 사회가치와 경제가치의 갈등 관계가 낮고, 고객이 사회가치의 핵심을 인지하기 쉬운 환경을 제공하였음. 따라서 소셜벤처가 이를 극복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갈등 관계의 존재를 인정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함

​ 소셜벤처가 사회가치를 만들어 내는 유형은 크게 4가지(자선적 기부, 경영 프로세스 반영, 협력업체와의 상생, 제품 및 서비스 판매)가 있고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갈등의 수준도 다르게 나타남

 

① 자선적 기부

- 영업 이익을 기부하는 유형을 말하며, 경제적 수익이 직접적으로 기부로 전해지기 때문에 경제가치의 희생이라는 큰 갈등 관계를 가지고 있음. 따라서 기부와 경제 성장의 긍정적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한 혁신적 방안을 강구해야 함

- (Newman’s Own) 수익금 전부를 기부하기 위해 설립된 미국의 식품 기업인 Newman’s Own 유기농 식품, 안심 먹거리라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판매 붐을 일으킴. 현재는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 소비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이를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통해 사회가치와 경제 성장을 도모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② 경영 프로세스 반영

- 경영 프로세스 반영은 주로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고용하여 경영으로 포함시키거나 사내 친환경 제품(머그컵, 친환경 인증 종이 등) 사용과 같은 환경 정책의 방식으로 사회가치를 만드는 유형임. 경제적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자본주의의 구조 때문에 가치창출 과정에서 갈등 관계가 발생됨

- (베어베터) 베어베터는 200인 이상의 발달 장애인을 고용하여, 인쇄, 식음료, 화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장애인 고용 업체의 특성상 생산성의 차이로 인한 난점을 가지고 있었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장애인들이 일하기 쉽도록 직무를 설계하고, 전환이 어려운 부분들은 기계로 대체하여 생산성을 높였음. 또한 가격을 높게 측정하는 대신, 구매 기업들의 장애인 고용 부담금 할인이라는 이점을 제공하여 사회가치와 비즈니스 가치의 갈등 관계를 완화시킴

 

 

협력업체와의 상생

- 이는 원재료를 소싱하거나 협력업체와 관계를 맺을 때 사회가치를 창출하는 유형을 말함. 상생을 위한 구조를 마련하여 협력업체와 함께 성장하기 때문에 구매자 교섭력을 이용하여 최저가에 낙찰을 받는 방식보다 협력업체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적정 가격으로 구매하고, 교육 및 개발 방식을 사용하면서 더 많은 비용이 발생되어 갈등 관계가 발생함

- (공정무역) 공정무역 커피의 경우 생산자가 자립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금액을 책정하여, 시장 가격의 폭락에도 높은 가격으로 지불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공정무역은 일반 무역보다 약 4배 이상의 자금이 필요함. 비용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선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가치 소비 외에 다른 갈등 해소 방안이 필요하며, 하나의 방안으로 공정무역 시장의 규모화를 도모하는 움직임이 드러나고 있음

 

④ 제품 및 서비스 판매

-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사회가치를 담아 판매로 이루어지는 유형으로, 사회가치가 생산과 판매로 이어지는 가치사슬 내에 불필요한 거품 요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갈등 수준이 낮음

- (딜라이트 보청기) 보청기 회사의 암묵적 가격 담합으로 인하여 저소득층 난청 노인들은 구매하기 어려워 초창기의 딜라이트 보청기는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저가의 보청기를 생산함. 부품의 직접 수입을 통한 제작, 유통 과정을 단순화 하여 가격의 거품 요소를 제거를 통해 정부 지원금에 맞춘 34만원의 보청기를 생산하여, 난청 노인들 문제 해결과 동시에 국내 기업 최초로 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빠르게 성장함

 

 

3) 가치창출의 효과성

효과적인 사회가치의 창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사회문제 해결로 인한 직접적인 수혜자가 원하는 핵심 이슈를 도출하는 것임. 또한, 핵심 이슈를 비즈니스로 연결하여 가치창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내야 함

 

- (고객과 사회가치 연결의 필요성) 고객들은 사회적 기업을 통한 나의 소비가 얼마나 사회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가늠하기 어려움. 예를 들어 Newman’s own의 경우, 사회가치가 최종적으로 기부가 되었을 때 발생되기 때문에 고객이 구매를 통한 효과를 즉각적으로 체감하기 어려움

- (TOMSOne for One) 신발회사 TOMS는 신발이 한 켤레 판매될 때마다 신발이 없는 아이들에게 신발을 기부하는 One for One(일대일) 기부 시스템을 도입하여, 구매 시점과 기부시점을 일치시켜 고객의 기부 효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가치창출의 효과성을 높임

 

4) 맺음말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가치가 비즈니스 경쟁력으로 변환하는 것을 탐구하는 것이 CSV와 소셜벤처이며, 영속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미충족 욕구를 발굴하고 이를 시장화 하면서 사회가치를 담을 수 있는 방법을 이끌어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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