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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ruptive technology, 未來인가? 美來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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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7-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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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글은 제 23회 CSV포럼 정기모임(2017.05.16.)에서 

손호성 전자부품연구원 선임연구원이 발제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1) 4차 산업혁명의 부상

4차 산업혁명은 모든 사물, 공간, 사람을 지능적으로 연결 및 융합하여 인류의 경제·사회·생활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로봇기술, 3D 프린팅,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생명공학, 인공지능 등 다양한 파괴적 기술(Disruptive technology)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 동인임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는 기술발전의 전례없는 속도, 범위, 구조의 충격 등 3차 산업혁명과 구분된다는 주장과 3차 산업혁명의 잠재력이 발휘되지 않아 시기상조라는 상반된 주장으로 논란이 됨

 

(급변하는 기술과 사회) 기술은 소비자의 기술 수용에 따라 5단계로 점진적으로 파급된다는 애버릿 로저스(1957)의 기술수용주기모형(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이 일반화된 이론으로 받아들여졌으나 최근 급변하는 기술로 붕괴와 창조가 동시다발로 이뤄져 기술수용주기가 2단계로 빨라졌다는 '빅뱅 파괴(Bigbang Disruption)‘ 모형 등이 주장되고 있음(래리 다운스, 2014)

 

2002년 애플의 아이팟 100만대가 팔리기까지 360일이, 2015년 애플워치는 15일이 소요됨. 이는 낮은 가격, 기동성 강화, 편리성 확대, 연결성의 발달로 인해 IT제품의 수용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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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사회 변화

(4차 산업혁명의 작동 메카니즘)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사람과 사람 등 다양한 연결을 통해 빅데이터가 수집되고, 축적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고도 해석하여 정보를 최적화하여 각 산업생태계에 활용함으로써 산업간 융합이 발생하여 초연결성(Hyper-connection), 초지능성(Hyper-intelligence), 파괴적 산업(disruptive industry)이라는 특징이 나타남

 

초연결성(Hyper-connection)

(스마트 홈) 스마트폰과 스마트홈 기기가 연동되는 사물인터넷 기반, 외출시 외출모도를 활용해 집 안 전자기기를 끄는 등 장소나 시간에 관계없이 원하는대로 집안 환경을 조절할 수 있음

(모비우스) 2014년 전자부품연구원(KETI)에서 개발한 사물인터넷 플랫폼, oneM2M(사물간 통신표준화 국제협의체) 표준 기반 플랫폼을 개발하여 이종 디바이스간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고,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로 제공함으로써 상용화를 지원함

 

초지능성(Hyper-intelligence)

(Amazon-Go) 아마존의 인공지능, 센서, 카메라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동결제 무인식료품점. ‘아마존고앱을 통해 매장입구에서 고객을 확인하고 진열대 제품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인식함으로써 계산대 결제 과정을 생략, 매장을 나가면 앱에 등록된 결제수단으로 자동 결제되어 쇼핑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

 

파괴적 산업(disruptive industry)

(Olli) 3D프린터로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스타트업 로컬모터스가 IBM과 제휴해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전기버스 올리(Olli)’를 개발, 탑재된 30여개의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과 교통 상황을 인식하며, 목적지나 주변 관광지에 대해 탑승 승객의 문의 답변이 가능함. ‘올리(Olli)’의 등장은 산업간 경쟁기업을 변화시키고 산업간 융합을 통해 하나의 제품을 생산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음

 

3) 파괴적 기술과 사회문제 해결

주요 사례

(사물인터넷 주차 솔루션) 미국 샌프란시스코 도시교통청(San Francisco Municipal Transportation Agency, SFMTA)과 민간기업이 함께 출시한 SF park8,200여개 센서를 통해 시내 27000개의 주차 공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혼잡도에 따라 정보제공 및 구역별 차등 요금제를 적용함. 운전자가 주차공간을 찾아 헤매는 시간이 40%, 주행거리 및 공해배출이 30% 감소하였으며, 인구유입 증가로 샌프란시스코 지역취득세는 증가함

(3D프린팅을 통한 의수 제작) 루게릭 등 전신마비 환자들을 위한 안구마우스 아이라이터(Eye Writer)를 개발한 믹 에블링은 로봇핸드 발명가, 신경과학자, 3D프린터 회사 등과 함께 내전으로 인해 팔을 잃은 남수단 사람들을 대상으로 3D프린터로 제작한 의수를 제공하는 다니엘 프로젝트(Daniel Project)’를 실시, 기존 제품 대비 저렴한 의수를 제작·제공함으로써 현지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함

(응급 의료용 드론) 네덜란드 델프대 공대 학생이 개발한 엠뷸런스 드론은 심장 제세동기가 탑재되어 있으며, 카메라를 통해 응급 전문가와 대화가 가능함. 특히, 지세가 험하거나 접근성이 제한된 지역에서 구급차보다 현장에 빨리 도착하여 위급 환자의 생존율을 높임

(실시간 범죄 예측예방 시스템) CCTV 영상정보, 열화상 카메라를 통한 체온 정보, 빅데이터 기반 범죄 데이터 등 범죄 유효 인자의 실시간 정보를 분석하여 범죄 유형별 최적화된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유형별 위험도에 따라 SMS 알림 서비스나 경찰에 알리는 등의 대응 서비스를 구축함

(BCI* 활용 치매환자 치료용 콘텐츠 제작) 치매 환자의 두뇌와 컴퓨터를 연결하고 사진, 영상, 이미지 등 회상물에 대한 뇌파변화를 감지하여 긍정적 강화 회상물을 선별하여 스토리텔링 컨텐츠를 제작하여 반복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인지기능을 향상하는 요양서비스로 활용함

*-컴퓨터 인터페이스(Brain Computer Interpace, BCI): 인간의 두뇌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해 뇌파를 통해 컴퓨터를 제어하는 기술

 

기술 확산을 돕는 혁신 인프라

(리빙랩) 리빙랩(Living Lab)은 학생, 주부, 디자이너, 과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이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 주도의 개방형 생활실험실로 유럽 지역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정부 주도로 사회 문제 해결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리빙랩을 확산하고자 도입하고 있음

 

- 대전광역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는 리빙랩을 통해 실시간 스마트폰 웹서비스 건너유를 개발, 지역 내 활용도가 높은 하천의 징검다리의 범람과 안전상태를 모바일 사이트로 확인가능토록 하여 징검다리의 안전문제를 해결함

 

(구글 텐서플로우) 텐서플로우는 구글이 오픈소스로 개방한 인공지능 엔진으로 검색, , 번역 등 구글의 주요 서비스에 탑재되어 있으며, 인간의 뉴런과 유사한 학습방식인 딥러닝 기술이 가능하여 이미지, 음성, 비디오 등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음

 

4) 맺음말

발달된 기술은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사회문제를 야기하기도 함. 특히, 인공지능의 발달은 고용변화에 대한 불확실성의 증대로 이어질 수 있으며, 새롭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기업과 정부, 기업간 협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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