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ESG포럼] 글로벌 기업의 ESG 동향과 사례 > CSR‧CSV 사례

본문 바로가기

CSR‧CSV 사례

[윤경ESG포럼] 글로벌 기업의 ESG 동향과 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1-08-03

본문

 

서현정 ERM 코리아 대표

『글로벌 기업의 ESG 동향과 사례

 

 

*본 게시글은 2021년 2월 윤경ESG포럼 정기모임에서 

ERM 코리아 서현정 대표님의『글로벌 기업의 ESG 동향과 사례​』주제를 강연 한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1. ESG의제와 이해관계자 요구 변화

 

 ESG 의제 변화

1980년대에서 90년대 환경적인 규제로 ESG가 시작되었고, 이후 2000년대는 파리기후 협약의 기초가 되는 협약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대는 NGO를 중심으로 ESG가 발전하였으며, 2015년부터 2019년도까지는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투자자들이 ESG에 강력하게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ESG는 이러한 과거의 모든 의제들의 통합으로, 그동안 핵심적으로 여겨진 E와 S를 넘어 ESG의 모든 각 분야가 집중 받는 중입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압박

ESG는 이제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업 생존에 필수적 요소가 되었고, 블랙록(BlackRock)과 같은 투자기관의 ESG 실행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ESG에 대한 규제 강화, UN PRI와 같은 단체의 활발한 활동, 경쟁사의 ESG 경영 등 여러 이해당사자 그룹이 동시에 기업에 ESG를 고려하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2. ESG의 기업평가 요소와 성숙도

 

 ​ESG 렌즈

기업 가치를 평가할 때에는 ‘미래 성장’, ‘수익 개선’, ‘위험 관리’ 세 요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래 성장’ 요소는 ESG에 대한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새로운 시장, 제품, 비즈니스 모델 등에 적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수익 개선’ 요소는 ESG가 영업과 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넘어 전체 수익에 미치는 많은 영향을 말합니다. ‘위험 관리’ 요소는 기업에 관한 위험 관리와 개선에 대한 부분을 의미하며, 현재까지는 위험 관리 측면에서 ESG를 주로 이해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위험 증가와 세계적 규제 강화에 따라 기업 가치평가 시 ESG 관점의 세 가지 축이 모두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ESG 통합 성숙도

기업의 ESG 추진현황을 ‘통합 성숙도’ 다섯 단계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ESG 프로그램이 없는 단계’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입니다. 다음 단계인 ‘ESG 준수와 유산에 초점을 맞추는 단계’는 기준 준수의 측면에서 ESG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ESG를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세 번째인 ‘가치 보호 단계’는 ESG 리스크로 인한 기업의 가치에 부정적 영향을 방지하는 단계입니다.

세 번째 단계까지는 수동적인 단계이며,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1~3 단계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인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 단계’는 실질적으로 ESG를 기업 경영에 녹여내고, 지속가능한 이야기를 쓰면서 ESG를 경영하는 기업에 해당합니다. 하나의 의제를 정한 후 그 의제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풀어가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활용해 여러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기업은 5단계까지 발전하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3. 글로벌 기업의 ESG 사례

 

글로벌 기업의 대표적 ESG의 과거 사례들의 경우, 재생 에너지, 재래식 에너지, 통신 시설, 폐기물 시설, 교통 시설, 항공 시설, 도로·철도 시설, 오일·가스 운송과 같이 E와 S와 밀접한 주제들이 다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설비 점검 등에 E와 S를 주로 반영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벤치마킹 케이스 – Shell

Shell은 23년 동안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에너지에 관련해 지속적인 친환경적 변화 및 관련 활동을 보고서에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Energy Transition Report를 추가로 발간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도 실시간으로 본인들의 발전과 로드맵 달성에 관한 부분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의 ESG에 관한 등급과 평가지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평가기관의 기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부분이 절대적이라 할 수 없습니다. Shell의 사례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ESG에 대한 약점을 찾고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Shell의 경우 기관마다 ESG에 관해 다른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Shell은 통합적인 부분을 넘어 세부 내용을 살펴보고, 특히 점수가 낮은 부분을 파악해 이에 대한 솔루션을 진행해 해당 부분에 대한 개선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ESG

앞으로도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ESG에 대한 압력이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ESG에 대한 의제를 이해하고, 본인들만의 의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ESG 경영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의 결과를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해야 합니다.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