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SM포럼] 헨켈코리아 지속가능한 경영 사례 > CSR‧CSV 사례

본문 바로가기

CSR‧CSV 사례

[윤경SM포럼] 헨켈코리아 지속가능한 경영 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6-03

본문

 

 

본 게시글은 2019년 5월 윤리SM포럼 정기모임에서 헨켈코리아 김유석 대표이사께서 ‘Living our responsibility, Shaping our future’ 주제를 바탕으로 헨켈코리아의 지속가능경영 사례를 요약하였습니다.

 


헨켈코리아 지속가능경영 사례

Living our responsibility, Shaping our future

 

 

 지난 5 31, 2019년 윤경SM포럼 5월 정기모임이 개최되었습니다이번 정기모임은 ‘Living our responsibility, Shaping our future’ 이라는 주제로 헨켈코리아의 지속가능경영 사례를 1. 직면한 도전과제, 2. 목표와 달성 전략, 3. 가치사슬에 따른 이행 4.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여라는 4가지 측면으로 공유하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 

헨켈코리아 소개

 헨켈은 독일에 본사를 두어 140년 이상 경영을 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1876년 프리츠 헨켈이 두 명의 동업자와 함께 당시 최초의 만능 세제를 개발하면서 헨켈&키 라는 회사를 창업하면서 시작하였습니다헨켈코리아는 1989년에 처음 한국에 들어와 올해 30주년을 맞이했으며홈키파/홈매트/세제 퍼실 등 우리 생활에서도 익숙한 브랜드로 자리하고 있으며 현재 임직원 700, 2018년도 매출 5,300억을 이루었고 8개의 사이트와 생산시설 5군데두 개의 사무소하나의 혁신센터를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헨켈은 지속가능경영에서 제품 환경영향 감소뿐만 아니라 직장 내 다양성 보장근무환경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글로벌 우수사례로서 제시되고 있습니다. 


​L​​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헨켈의 목표 : Factor 3

 

 

005a37198d066224c5c58ccbf1900abc_1572416

 

가치사슬 내에서 사업 성공환경 보전사회적 책임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수십 년간의 헨켈 기업 문화의 바탕이었고이는 2030년까지 기업 경영 가치사슬 내에서 가치 창출 및 환경 영향을 감소함으로써 기업 경영 효율성을 3배 높이는 “Factor 3”로 명명목표 달성을 위해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6개 분야를 설정분야별 달성 목표를 수치화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Living our responsibility, shaping our future

 

Henkel의 성과
 2018년 전체 자원 효율성 개선 43%

​퍼실 세제 사례
- 물류 운송/유통/제품기능 측면에서 효율성 개선, 이커머스 판매 확대를 통해 성과 창출
- 제품 용기 플라스틱 사용 감소, 패키지 재활용, 천연 자원 및 물 사용, 에너지 사용 감소를 통해 환경 개선

 직원 역량 개발 노력
- 지속가능성장에 대한 직원교육 이행
- 이러닝, 현장교육 30개 이상 언어로 직원을 지속가능성 앰배서더로서 교육, 5만명 이상 훈련 참여 확대
앰배서더로서 직원이 일반 가정에서 지속가능성 유지를 위한 팁 교육,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청소 등의 활동을 수행, 소비자가 함께 지속가능발전에 참여하도록 독려

Value Chain에 따른 원재료에서부터 폐기까지 전략 실행 

책임있는 천연자원 사용
  주요 재료인 팜유(Kernel oil)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치사슬 내 투입되는 모든 오일이 라운드테이블 팜오일(RSPO)에서 인증한 방식으로 생산된 팜유만을 사용, 생산지역 소규모 농가와의 협력 프로젝트를 수행

환경 지속적 개선을 위한 노력
- 운송 과정 상 배출 감축 
2020년까지 운송 분야 감축 5%를 목표로, 물류 네트워크 개선, 지속적인 공정 최적화, 운송수단 다양화(차량, 철도 등) 등을 추진

- 소비자의 물 사용 절약 지원 
물을 적게 사용하는 뷰티제품 제공, 찬물 세탁 가능한 세제 제품 제공 등

- 제품 기술 개발 통한 개선 노력 
기기 개선을 통해 사용 전력 CO2 9천 톤 배출 감축할 수 있는 식기세척기 클리너를 개발,  씻겨내지 않아도 되는 헤어 컨디셔너를 개발해 물 절약, 온수 사용 절약을 통해 2018년 4만 톤의 CO2 배출을 감축

-제품 패키지 개선 
2025년까지 헨켈의 모든 제품 포장용기를 100% 재활용 자원으로 대체하고자 물류 컨테이너, 제품 용기의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률의 지속적 증대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