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V포럼] 기업가정신과 CSV비즈니스 사례 > CSR‧CSV 사례

본문 바로가기

CSR‧CSV 사례

[CSV포럼] 기업가정신과 CSV비즈니스 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1-29

본문

* 본 게시글은  11월 CSV포럼(2018.11.29)에서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님께서 진행한

'CSV비즈니스와 기업가정신  워크숍-사회적가치 측정과 평가'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1) 기업가정신이란

  

▶(배경) 기업가정신 개념은 1600년대부터 등장한 위대한 기업가의 공통점을 기업가정신이라고 이름 붙이면서 이론과 함께 등장함

▶(개념) 경제위기와 사회 변화 속에서 이를 극복한 사람들성공한 기업가들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기업가정신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며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 가에 대한 고민들이를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의미함

▶(CSV와의 관계) 이와 같이 경제 위기 및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예측자금 비축투자 이외의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전략을 찾는 것이 기업가 정신이며그 전략 중 하나가 바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비즈니스 경쟁력을 만드는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이라 할 수 있음

 

2) 기업가정신으로서 CSV: 미충족 욕구 해결을 위한 솔루션 개발

 

▶기업가정신의 기본은 미충족된 욕구(Unmet needs)’에 대한 문제의식을 느끼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찾아내는 것임이때 미충족된 욕구는 (1)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Customer/Market Unmet needs와 (2)시장에서 거래될 수 없는 Social Unmet needs로 나뉠 수 있음

▶사회문제의 저변에 미충족된 욕구가 있다면그리고 그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비즈니스에서 찾는 경우 그를 위대한 소셜벤처 기업가위대한 CSV 기업가라고 이를 수 있음즉 Social Unmet needs를 만족시키는 솔루션을 만들어 시장에서 거래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행위이며, CSV와 기업가정신의 요체가 됨 

 

1fe0a9dba189635e8800051bb9c79397_1545179
 

▶사회문제의 대개는 거래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함. CSV는 문제의식을 사회에 두고 있으나 그것을 사회공헌이라고 할 수 없음사업 전략 상가치 경쟁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경제성이 없어 보이는 영역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며이 때문에 기업가정신의 발현 중에 하나로 볼 수 있음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