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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CSV 사례

[CSV포럼] eBay Korea Social Imp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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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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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게시글은  9월 CSV포럼 정기모임(2018.9.18) 중

홍윤희 이베이코리아 이사님께서 발제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1) 글로벌 eBay의 소셜 임팩트 창출 활동

​eBay 미국 본사는 서비스 이용자(판매자, 구매자, 그 외 이해관계자) 참여형 프로그램들과 사회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활동들을 다수 운영 중에 있음

  • ​(서비스 이용자 참여형) eBay 플랫폼을 활용한 중고 장터 운영 및 지역상인 판매경로 확대, 판매자의 자율적 기부 환경 조성,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등
  • (사회·환경 지속가능 활동) 반환경(Antienvironment) 상품 판매 금지 운동과 eBay 재단 운영, 기업 운영에서의 다양성 존중 및 보장 등

2) eBay 코리아의 소셜 임팩트 창출 활동

​eBay코리아는 2001년 미국 본사가 옥션을, 2009G마켓을 인수해 설립되었으며, 최근 큐레이션 커머스 사이트 G9을 제작해 운영하며 국내 E-커머스 시장 30% 규모를 자랑함. 2002년 옥션을 시작으로 국내 전자상거래 기업으로서 최초로 소셜 임팩트 창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온 점이 특징임

  • (개요) 소셜 임팩트 창출 프로그램으로 2002년부터 옥션에서 중소상인들에게 판매 시장 확장을 위한 이베이셀러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eBay 플랫폼을 활용해 상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플랫폼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함
  • (현황) 옥션과 G마켓의 경우 글로벌(영어, 중국어, 일본어) 온라인 샵을 운영 중에 있으며, 상품 판매 실습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추가로 번역과 마케팅, CS(고객 만족서비스), 물류 서비스 등 해외 상품 판매시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함
  • (성과) 국내 전자상거래 기업의 첫 소셜 임팩트 활동으로 현재까지 전국 12개 센터 운영, 누적 36만명 정도의 창업가 및 창업 교육자를 배출한 것으로 집계됨

 

3) eBay코리아의 '사내기업가'

​(개요) eBay코리아의 소셜 임팩트 창출 활동은 잠재적 사내기업가인 임직원의 관심을 중심으로 상향식 마켓 임팩트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시행되는 것이 특징임. 따라서 미션 수행 시 직원들의 관심 분야와 인력 수급 방법, 나아가 적합한 외부 파트너 또는 협력체를 찾는 것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함

​(사례) 사내 봉사동호회는 직원들이 자금을 모아 사회 취약계층 대상의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2017년에 장애인을 위한 IT 스타트업 진로 설명회를 개최해 기업들이 장애인을 채용하고자 할 때 어떤 경로로 정보와 인력을 모을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함

 

가. HERE, HERO(히어 히어로)

​지자체 예산에 따라 구조 활동 지원품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큰 고충을 해소하고자 G마켓과 옥션의 고객참여형 기금인 후원·나눔쇼핑 수익금으로 지역소방본부에 출동을 돕는 물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물품 외에도 소방관 자녀 직업체험 기회 제공 행사 등 부수적인 활동 진행 중임

  • (대상) 국내 지방직 소방관
  • (활동 내용) 소방관 대상 필요한 물품에 대한 정기적 인터뷰 조사를 실시해 진행, 소방본부별 아이디어 공모전(‘히어 히어로 아이디어 콘테스트’)을 통해 아이디어 물품을 선발·제작해 eBay에서 다시 구매한 뒤 배포함
  • (지원 물품) 강원소방본부- 제설기계와 신발건조기, 전북소방본부 소방관 아이디어 콘테스트에서 선발된 허리 보호 벨트 삽입 조끼, 경상소방본부 - 산 구조자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드론과 열화상 카메라, 제주소방본부- 한라산 고사리 채취자들의 실종 건이 많아 구조 활동시 소방관들이 사용할 허리 보호 벨트 등
  • (임팩트투자) 지원 대상이 실제 필요한 물품을 구매 또는 제작을 통해 지급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안전을 도모함

 

나. 케어 +플러스(Care+)

​2016년부터 옥션은 국내 250만 명의 장애인 및 만성질환-장기 요양 환우와 가족들이 필요한 용품 정보를 하나의 온라인 사이트에서 접할 수 있도록 장애용품 전문관 케어+플러스를 운영함

  • (대상) 국내 장애인 및 만성질환 장기요양 환우와 그 관계자들
  • (활동 내용) 필요한 용품 구매시 구매 정보를 알 수 있는 경로 및 물품의 종류가 한정됨을 해소하고자 척수장애인협회 등 실수요자 조사를 통해 필수품 목록을 수집하여 도움 용품과 반복 구매 용품, 돌봄용품 등의 분류로 온라인 마켓을 제작함
  • (임팩트투자) 지원 대상을 장애의 종류 또는 정도에 따라 분류해 푸르메재단(‘따뜻한 발명’), 두리함께(‘따뜻한 여행’) 등 여러 파트너 업체와 협업해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를 추가 운영함으로써, 사회 취약계층과의 소통 기회를 증진함

 

4) 맺음말

​소셜 임팩트 창출 활동은 기업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 및 그에 따른 자원(인프라, 파트너십, 인력, 플랫폼, )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도출하는 것이 핵심임

소셜 임팩트 창출 활동이 구현한 효과를 정량적 가치로 환산해 비즈니스에 얼마만큼 도움이 되는지 증명할 수 있도록 평가 기준 및 방법에 관한 지속적인 논의와 적극 개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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